전통과 문화가 어우러진 전주를 즐기는 방법

과거 후백제의 왕도이자 조선왕조의 본향으로 오랜 역사와 수많은 문화유산을 간직한 전주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도시로 손꼽힌다. 찬란했던 기억을 되살리듯 전주에는 아직까지 한국의 전통문화가 생생히 살아있다. 특히 700여 채의 한옥이 빼곡히 자리해 발길 닿는 곳마다 멋스러운 기와지붕이 보이는 ‘전주 한옥마을’은 매년 국내외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국내 대표 여행지 중 하나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을 중심으로 우리 전통문화의 멋과 맛, 그리고 고즈넉한 여유로움이 있는 일석삼조의 여행지 전주로 떠나보자.
[볼거리] 대표 전통시장 ‘남부시장’


Traditional market, the center of Jeonju
Jeonju Nambusijang Market
옛 전주성 남문 바깥의 남문장의 역사를 이은 남부시장은 전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다. 남부시장은 예로부터 농수산물과 토산물이 전국 각지에서 몰려들어 상인들의 활기와 정이 묻어난다. 전주 최대 규모의 시장인 만큼 볼 것도, 즐길 것도, 먹을 것도 많은 남부시장은 한옥마을 바로 건너편에 있어 함께 둘러보기 편해 필수 여행코스로 자리 잡았다.
① 로컬여행의 꽃, 전통시장 쇼핑
남부시장에는 약 800개의 점포들로 제철 과일과 싱싱한 채소가 즐비한 청과류, 산지에서 배송되어 싱싱한 수산물, 심심한 입을 달래주는 건어물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고소한 향기로 이끌리는 곡물류, 다양한 약초와 전통차 재료, 전통한복부터 생활한복까지 가지런한 주단거리, 한국미가 담긴 가구거리까지 다양한 연령과 용도를 위한 점포들이 입점해 있다.





② 맛집의 성지로 유명한 남부시장
시장을 구경하다 보면 자연스레 식당들에 시선이 향한다. 남부시장은 곳곳이 방송에 출연한 맛집들로 순대국밥, 콩나물국밥, 비빔밥, 분식, 간식 등 골라 먹을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이다. 꼭! 가봐야 하는 현지인이 추천하고 여행자가 인정한 로컬 맛집을 소개한다.
남부시장 로컬맛집
BEST 10 펼치기③ 남부시장의 명물, 야시장
남부시장의 낮과 밤은 모두 풍성하다. 시장의 활기를 밤까지 이끌고 있는 야시장은 전주여행의 밤을 장식한다. 시장 내 사거리가 만인이 좋아하는 분식과 전류, 이색 퓨전음식, 글로벌 전통음식, 간식까지 테마별로 줄지어 있다. 즉석조리가 대부분인 야시장은 현란한 상인들의 손놀림에 한 번, 화려한 비주얼에 또 한 번, 실패란 없는 맛에 한 번 놀라게 한다. 홀리듯 구매한 먹거리는 상점 근처 곳곳에 준비된 테이블이나 2층 청년몰과 하늘정원에서 바로 먹어도 좋고, 포장해 안락한 숙소에서 전주의 밤을 마무리해도 좋다.






[놀거리] 전통을 만날 수 있는 놀이공간


남녀노소 모두가 즐거운 전통놀이
우리놀이터 마루달
전주 한옥마을 중반부에 위치한 ‘우리놀이터 마루달’은 일상 속에서 전통놀이를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전통놀이가 생소한 여행자도 얼마든지 와서 배우고 함께 즐길 수 있어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놀이터이다. 순우리말인 ‘마루’와 ‘달’이 만나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는 마루 같은 공간이자 한옥의 지붕마루 끝에 달이 걸려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조선시대 때 유행했던 판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마룻바닥에 앉아 주사위를 던지고 말을 움직여 승부를 가리는 놀이인 ‘쌍륙’, 바둑이나 장기와 비슷한 ‘고누’를 하며 놀아보자. 조선판 보드게임이라고 이해하면 쉬우며, 안내판에 QR 코드를 통해서도 자세한 놀이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① 웃음이 넘치는 마당
딱지치기, 제기차기, 비석치기 등의 마당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외놀이가 존재하는 공간이다. 부모님들은 잠시 시간여행에 신나 상기된 얼굴로 아이들에게 어린시절 이야기와 함께 놀이방법을 설명해 준다. 온 가족이 한 번씩 차례를 돌아가며 놀이를 즐기는 모습이 절로 흐뭇하게 해준다. 하하 호호 웃음과 훈훈함이 넘쳐나는 마당은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② 왁자지껄 마루
조선시대 때 유행했던 판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마룻바닥에 앉아 주사위를 던지고 말을 움직여 승부를 가리는 놀이인 ‘쌍륙’, 바둑이나 장기와 비슷한 ‘고누’를 하며 놀아보자. 조선판 보드게임이라고 이해하면 쉬우며, 안내판에 QR 코드를 통해서도 자세한 놀이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오분만에 잠이 오는 방, 오밀조밀방
나란히 붙어 있는 작은 2개의 방 안에서는 미니 투호놀이, 칠교놀이, 콩주머니 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등 알고 있었던 전통놀이뿐만 아니라 새로운 놀이나 현대판으로 재해석된 놀이까지 아주 다양하게 즐겨볼 수 있다. 놀이방법이 간단해 도장 깨기 하듯 하나하나씩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시간이 금방 흘러간다는 건 비밀!





[먹거리] 믿고 찾아가는 ‘한옥의 별’ 인증 음식점


전문가와 소비자가 함께 인증한 인증업소
믿고 찾아가는 ‘한옥의 별’ 음식점
누구나 전주를 떠올리자면 입맛을 다실 정도로 ‘맛의 고장’으로 저명한 전주는 ‘먹으로 오는 전주’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명성에 걸맞은 서비스를 위해 전주시는 전문가와 소비자 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우수업소를 선정하는 ‘한옥의 별’ 인증제를 시행한다.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을 담은 ‘한옥’과 우수성을 상징하는 ‘별’이 조합된 것으로, 인증업소는 입구에 현판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새겨진 ‘별’ 하나의 약속을 시작으로 ‘한옥의 별’이 여행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신뢰의 상징이다.
'한옥의 별' 인증업소
펼치기[머물곳] 믿고 머무는 ‘한옥의 별’ 인증 숙소


전문가와 소비자가 함께 인증한 인증업소
믿고 머무는 ‘한옥의 별’ 숙소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옥촌인 전주의 진정한 멋을 오롯이 느끼고 싶다면 그 자체가 한옥인 숙소를 추천한다. 명성에 걸맞은 서비스를 위해 전주시는 전문가와 소비자 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우수업소를 선정하는 ‘한옥의 별’ 인증제를 시행한다.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을 담은 ‘한옥’과 우수성을 상징하는 ‘별’이 조합된 것으로, 인증업소는 입구에 현판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새겨진 ‘별’ 하나의 약속을 시작으로 ‘한옥의 별’이 여행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신뢰의 상징이다. 머물 곳을 고민하고 있다면 취향대로 고를 수 있는 ‘한옥의 별’ 인증업소 중심으로 계획을 세워보는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