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화번호
- 063-280-7000
- 홈페이지
- 기본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20
전주한벽문화관
전통과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문화도시 전주의 훌륭한 문화를 올곧게 잇고 보다 많은 시민들과 향유하고자, 지난 2002년 전주한옥마을에 '전주전통문화센터'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으며 2017년 3월 전주한벽문화관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전주한벽문화관은 이 시대 최고의 명인, 명창, 명무들의 치열한 예술혼을 만나는 무대이자 젊은 예술인들의 도전과 미래를 만나는 무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주 전통예술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을 실연함으로써 전주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하고,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명맥을 잇는 전통혼례식, 전통문화교육체험 운영을 통해 전통문화의 계승·보전·발전에 함께 하고 있다.
문화관의 공간들
∎ 한벽공연장
한벽공연장은 판소리, 기악, 한국무용, 타악 공연 등 다양한 성격의 공연과 대규모 세미나까지 수용 가능한 시설이다.
∎ 마당창극 야외공연장
전주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우수한 예술향유 환경을 제공하고 예술가들에게는 열린 공연을 실연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으로 전주한옥마을의 탁 트인 경관에서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 전통혼례 및 화명원 소개
전통혼례청인 화명원(和鳴院)은 ‘화락하게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부부가 금슬 좋게 잘 화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조선시대 사대부 양반집을 연상하게 하는 전통한옥의 멋이 잘 살아있는 곳이다. 전통한옥의 대청마루를 그대로 재연하고 있는 전통혼례식장 화명원은 뜻깊은 축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으로 혼례와 회혼례, 금혼식, 은혼식 등 잔치를 치르는 곳이다. (우천 시와 동/하절기에는 한벽공연장에서 진행)
∎ 전통문화교육체험 경업당 소개
<자신의 본분을 한결같이 지켜서 인격의 완성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가진 전주한벽문화관의 교육체험관인 경업당은 전통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통한옥의 멋스러움까지도 느낄 수 있다. 연령에 무관하게 모여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공간임과 동시에 소규모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전통문화교육체험으로는 전주의 대표 음식인 비빔밥을 만들어보는 조리체험을 비롯하여 조선시대 예악의 근간인 예절교육,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알리는 한지공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운영안내 | 09:00 ~ 18:00 (매주 월요일, 일요일 휴관) |
---|